오늘은 도수치료와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도수치료 비용은 어느 정도 되는지, 효과는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도수치료와 관련해서 많이들 궁금해하는 정보들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저도 지금까지 20차례 정도 도수치료를 받았으며 현재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도 높은 정보를 전달해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받지 않고 작성되는 정보보다는 실제로 받아 보고 작성하는 정보의 정확성이 더 높겠죠? 최대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정리해 볼게요.
도수치료는 건강보험 급여 혜택을 받지 못하는 비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실손의료보험 상품이 없는 분들은 진료비를 전액 환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생각하세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실손의료보험 가입을 안한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다른 치료 쪽으로 알아보는 게 나으 실 수 있어요.
목차
도수치료란?
근골격계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비수술 치료의 일종. 의사가 직접 도수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물리치료사에 의해 시행됩니다. 진료는 의사한테 보고 치료는 물리치료가 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맨손을 이용해서 시행되며 통증 완화 체형 교정에 목적이 있습니다.
도수치료 비용
치료 시간에 따라 비용이 책정됩니다. 보통 10~20만원 선이며 40분 10만원, 1시간 15만원 정도 되며 프로그램을 짜서 하는 곳은 코스에 따라 20~30만원 정도까지도 있습니다. 저는 갖고 있는 실손의료보험 보장 금액이 10만원이서 40분으로 받고 있는데요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받을 때마다 듭니다. 보통 10만원 이상은 될 거예요. 확인해 보고 그 선에 맞춰서 시간이나 코스는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도수치료 효과
치료 전 목이 한쪽으로 기울고 일자목에 허리 곡선도 없는 상태였는데 현재는 어느 정도 호전이 되었습니다. 효과가 없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효과가 아주 좋은 것도 아닌 것 같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잘 한다는 곳에 소개받고 갔는데도 이 정도네요. 정말 잘 하는 곳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곳이 더 많으니 잘 알아보고 병원을 결정하세요. 실비로 연 180회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받으실 분들은 최소 주 2회 정도는 시간 내서 받아야 효과 볼 수 있을 거예요. 받아 보니 한 두번 받아서 될 게 아니더라고요. 1년 2년 꾸준히 받아야 된다고 생각하고 접근하세요. 치료도 중요하지만 잘못된 자세 습관을 바로 잡지 않는다면 금방 다시 안 좋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치료를 받겠다고 결정하셨다면 일상 생활에서의 자세 교정에도 노력을 기울이세요.
도수치료 부작용
일반적으로 알려진 부작용이 도수치료받고 난 후 통증인데요, 이는 대부분 일시적인 것인 경우가 많습니다. 안 쓰는 근육을 자극했기 때문에 도수치료 후 며칠간은 몸살처럼 아플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단, 통증이 너무 오래 지속된다면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꼭 의사와 상의해서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해결하시기를 바랍니다. 저림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도 꼭 의사와 상의하세요. 저림 현상은 통증보다 더 좋지 않습니다. 도수치료는 잘 하는 병원을 찾는 게 가장 중요해요. 치료사분들 여럿이 있을 테니 유명한 병원 내에서도 잘 하는 치료사를 잘 컨택해서 치료받으세요.
정보통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