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신용등급조회 연 3회 신용점수 보는방법


아직도 신용등급 조회가 신용도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알고 계시나요? 기준 바뀐 지 10년 됐습니다. 지금은 악영향이 전혀 없으니 대출 상담할 때나 카드 만들 때 신용도 조회하는 거에 거부감 갖지 마세요. 자주는 아니더라도 분기별로 내 신용등급 조회해 보고 관리하는 게 지금은 추세입니다. 신용등급 조회는 유료 아닌가요? 다행스럽게도 연 3회는 무료신용등급조회가 가능합니다. 신용도 확인할 수 있는 곳이 몇 곳 있죠. 대표적인 곳이 나이스크레딧과 올크레딧이 있습니다. 제가 이용하고 있는 올크레딧 기준으로 이용방법 알려드릴게요.

무료신용등급조회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열람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 바로 연결됩니다.

연 3회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4월 / 5~8월 / 9~12월 각 1회씩 연 3회 입니다. 비회원으로 이용할 수도 있고 회원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회원으로 이용해도 아이핀 인증은 해야 돼요. 아이핀을 자주 사용안해서 로그인 하는데 애 좀 먹었네요.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가 아니라면 아이디, 비밀번호 잘 메모해 두고 이용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매번 사용할 때 마다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인증해야 돼요.

올크레딧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아이핀 인증

아이디를 기존에 만들었다면 로그인 하고, 만든게 없다면 신규발급으로 새로 발급 받으세요. 서비스 이용하려면 아이핀이 무조건 있어야 합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신용점수 관리할거라면 이번 기회에 아이핀 만들어 두세요. 어차피 매번 들어갈 때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 주민번호 대체로 이용할 수 있는게 아이핀 입니다. 개인정보에 민감하시다면 유용한 서비스이니 이용해 보세요.

아이핀 인증

 

신용평점 확인

아이핀 인증을 하고나면 신용평점이 바로 나옵니다. 무료로 이용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자세한 정보는 나오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신용평점 점수와 종합백분위, 최근 신용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정도 볼 수 있어요. 저는 908점이 나왔는데요, 찾아보니 나쁘지 않은 점수더라고요. 지금까지 딱히 관리를 하지 않았어서 점수에 만족 합니다. 신용카드 사용하면서 연체 없이 사용했다면 대부분 저와 비슷한 점수 나올거에요.

신용점수 확인

 

신용등급 > 신용점수

올해부터 기존 1~10등급으로 나눴던 신용등급이 1~1000점 신용점수로 바뀌었습니다. 등급에 살짝 못 미치는 점수여서 한 등급 낮은 등급으로 불이익 받던 분들이 많이 없어지셨을 것 같네요. 신용등급에 신용점수로 바뀌기는 했지만 기본적인 것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저는 특별한 건 느끼지 못하겠더라고요. 더 관리가 잘 될 거라고 판단해서 이렇게 바뀐 거겠죠?

등급만 점수로 바뀐 게 아니고 기준도 바뀐 부분들이 있습니다. 기존보다 평가하는 분야가 다양해졌고, 연체 기록 같은 건 완화된 부분도 있습니다. 점수 관리하는 방법도 아래 알려드릴 테니 보세요.

 

신용점수 올리는방법

신용카드 사용은 되도록 일시불 사용이 좋습니다. 할부 건이 많으면 좋지 않다고 하네요.(할부로 정말 많이 사용하는데 이 부분은 신경 써야겠습니다)

카드 사용 기간이 길수록 신용점수에 좋은 평가를 준다고 합니다. 이건 왜일까요? 여러 개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주력으로 3장 내로 오랫동안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 한도는 50% 이상이 넘지 않게 관리하세요. 80% 100% 한도 가까이까지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연체 안 하더라도 좋지 않다고 하니 되도록 이면 50%가 넘지 않게 사용하세요.

소득에 비해 대출이 너무 많은 것도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소득이 적어도 대출이 많이 나오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이런 상품 이용할 때는 주의해야 될 것 같네요. 신경 써야 될 부분이 생각 보다 많네요. 이 정도만 하셔도 신용점수 관리에는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이렇게 열심히 관리해도 연체 한 번에 모든 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연체는 정말 안 하도록 노력 하세요. 한 곳에서 연체하면 자료가 다 공유 됩니다. 갚는다고 해도 기록이 오래 남아있고요. 다른건 다 안하더라고 연체만은 꼭 실수 없이 관리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