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원인 및 제거 방법 (feat 자가진단)


입냄새 때문에 고민이신분 많으시죠? 내가 입냄새가 난다는 사실을 보통 누군가 이야기 해줘서 아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별거 아니라고 넘길 수 있겠지만 상황이 반복되다보면 점점 매사에 자신감도 떨어지고  대인기피증까지 생길 수 있으니 입냄새가 난다는 사실은 인지하고나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서 하루 빨리 치료를 하는게 좋겠습니다.

스스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간단한 자가진단으로 내가 입냄새가 있는지 없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 해주는 사람은 없지만 이상한 느낌을 받았다면 알려드리는 입냄새 자가진단 방법으로 체크 한번씩 해보세요. (상대방이 상처 받을것 같아서 말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입냄새 자가진단 방법을 먼저 보고 입냄새 원인 및 제거 방법 이어서 설명해 드릴께요.

입냄새

입냄새 자가진단

  • 손등에 침을 바르고 몇 초 후에 냄새를 맡아 본다
  • 일회용 숟가락(면봉)으로 혀를 긁어서 냄새를 맡아 본다
  • 컵(두손을모아서)에 깊은 숨을 내쉬고 냄새를 맡아 본다

다른 테스트 방법도 있지만 이렇게 해보는게 직접적으로 입냄새가 나는지 안나는지 한번에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더 확실하게 알고 싶으면 가까운 지인에게 물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입냄새 원인 및 제거방법

 

구강내 다양한 문제)

전반적으로 구강의 위생상태가 불량해서 입냄새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잇몸 질환이 있어서 일 수도 있고, 치석이 많이 끼어서일 수도 있고, 혀의 백태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에 맞는 치료를 받으면 되겠습니다.

잇몸 질환이 있다면 치과 치료를 받으면 되고, 치석은 스케일링 하면 되겠죠? 백태가 원인이라면 백태를 제거하면 되겠습니다. 원인을 알고나면 제거하는게 그렇게 어려운 문제는 아닙니다.

 

구강건조증)

입냄새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입안이 건조한 것 입니다. 입안이 건조해지면 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를 만들어 주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촉촉한 상태를 유지해 주는게 좋습니다. 구강건조증이 원인이라면 수시로 입을 적셔주는 습관을 들이세요. 타액이 많이 나오면 좋겠지만 구강건조증이라면 그러기는 쉽지 않겠죠? 입이 자주 마르거나 한다면 더 신경써서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하세요.

구강건조증이 아닌 일시적인 스트레스, 말을 많이 해야되는 상황, 수분 섭취가 힘든상황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입안이 건조해 질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도 입냄새의 원인이 되니 각별히 주의하세요.

 

각 종 질환)

질환으로 인해 입냄새가 나는 경우는 몇% 되지 않습니다. 구강 청경에 문제가 없고 건조하지도 않은 상태인데 입냄새가 없어지지 않는다면 다른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원인이 다른 질환으로 인한 것 입니다. 폐에 문제가 있어서일 수도 있고, 위, 간 등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서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검사를 받아 보세요. 단순히 구강의 문제가 아닌 다른것이 문제라면 상황이 더 안좋을 수 있습니다.

자가로 치료할 수 있는 부분이 없으니 병원가서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 받으세요.

 

입냄새 자체가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입냄새로 인해서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내가 입냄새가 난다는 사실은 인지한다면 아무래도 자신감있게 다른 사람들과 대화한다는게 쉽지 않겠죠? 여러가지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입냄새가 안나게 예방하거나 도와주는 것들을 간단하게 알려드릴테니 일상생활에서 습관화 해보세요.

잦은 음주와 흡연은 피하세요,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게 좋아요, 잠들기 전 양치 꼭 하세요(잠자는 시간이 세균들이 번식하기 가장 좋은 환경입니다), 양치를 꼼꼼하게 하세요(치실 사용하는거 강력 추천드려요),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은 좋지 않아요, 물 많이 마셔요(입안이 건조해 지면 입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음식 잘개 씹어서 먹기, 과식하지 않기 등등 입니다. 너무 많죠? 의식적으로라도 최대한 해보려고 노력하세요. 입냄새 때문이 아니더라도 좋은 습관들 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