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폰 구매방법 개통방법 장단점 모두정리


갤럭시 s21+ 사전예약 신청해서 처음으로 자급제폰이란걸 샀습니다. 지금까지 통신사를 통해 약정걸고 구매했었기 때문에 자급제폰이라는게 저에게는 생소합니다. 대충 어떤건지는 알겠는데 개통은 어떻게 해야되고 장단점은 무엇인지 등 모르는거 투성이네요. 사전예약 조건이 혹하는거여서 일단 지르기는 했는데 막막합니다. 자급제폰 사서 사용하면 통신사 약정걸고 사용하는거 보다 장점이 많다고만 들었지 장점이 뭔지도 모르거든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자급제폰 구매방법부터 개통방법까지 그리고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전반적인 것들을 모두 찾아봤습니다. 자급제폰이란 단어가 익숙하지 않아서 그렇지 그렇게 어려운 건 아니더라고요. 오히려 통신사 통해서 가입하는 것보다 신경 써야 될 부분도 적고 좋은 것 같기도 합니다.

자급제폰

2012년 자급제폰이 처음으로 국내에 도입되었으니 9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는데 아직도 자급제폰에 대해서 저처럼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더라고요. 정리한 글을 보고 모르셨던 정보를 많은 분들이 얻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을 쉽게 설명하면 공기계만 따로 구매하는걸 말합니다. 보통 통신사대리점가서 핸드폰을 구매하면 LG, KT, SKT 중 선택해서 2년약정 걸고 지원금을 받고 구매하게 되자나요. 이런과정 없이 냉장고, TV 같은 가전제품 사듯이 원하는 핸드폰을 직접 구매하는걸 말하는 거에요. 이해가 되시죠?

 

자급제폰 구매방법

대형마트, 가전제품 전문매장, 핸드폰 제조사 홈페이지, 오픈마켓 쇼핑몰 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사는것과 마찬가지에요. 해외직구를 통해 가전제품 구매하는 분들도 많죠? 자급제폰도 해외직구를 통해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나온 핸드폰은 저처럼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을 통해 구매하면 혜택도 많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요. 오픈마켓 발품팔아 보면 이벤트 하는 곳들이 있으니 잘 찾아서 가격적인 메트리나 혜택이 많은 곳에서 구매하면 됩니다. 대리점가서 통신사 약정걸고 구매하는거나 제조사 호홈페이지에서 직접 자급제로 구매하는거나 오픈마켓에서 구매하는거나 제품은 모두 같습니다. 조건을 잘 비교해보고 가장 좋은 조건인 곳을 통해 구매하시면 돼요.

 

자급제폰 개통방법

자급제폰을 구매했다면 이제 개통해서 사용하면 되겠죠? 자급제폰 개통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지존에 사용하던 통신사를 그대로 유지하고 싶다면 사용하던 핸드폰에서 유심을 빼서 자급제폰에 유심을 넣고 사용하면 됩니다. 별도로 신청할 것도 없어요. 약정기간을 걸어서 약정할인, 선택약정할인 두가지를 모두 받아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렇게 사용할꺼에요. IPTV, 인터넷 등 연결되어 할인 받는게 많아서 알뜰폰 요금제를 쓸수가 없습니다. 다 포기하고 알뜰폰을 쓰기에는 사용하는 요금제가 비싼것도 아니라서 저는 이렇게 결정한거고요. 통화도 많이하고 데이터도 많이 사용해서 통신사 비싼 요금제를 사용중이라면 무조건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는게 이득일꺼에요. 알뜰폰 가입은 근처 편의점가서 유심 구매하고 셀프 가입하면 됩니다. 방법이 어렵다면 고객센터 전화해서 상담해 보세요.

한가지 TIP 자급제폰 구매하는 분들이 걱정하는 부분중 하나가 파손보험가입인데요, 자급제도 가입 가능합니다. 구매후 30일인가? 개통후 30일인가? 그건 정확히 모르겠는데 대리점가서 확정기변하면 보험가입 할 수 있오요. 보험가입 원하시는 분들은 자급제폰 받으면 바로 가서 확정기변과 보험가입 같이 하세요. 잘 모르는 대리점도 있으니 아는 곳에 가서 하는게 좋겠죠? 대리점측 이익이 없기 때문에 귀찮아서 모른다고 하는곳도 있다고 하니 동네에서 괜찮은 곳 찾아서 가세요.

 

자급제폰 장점

내가 원하는 통신사를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무료통화시간, 데이터 등을 고려해서 유리한 요금제로 결정하면 되겠죠? 자급제폰을 구매하는 많은 분들이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기 위함이라고 알고있습니다. 무료통화시간, 데이터 같은조건을 놓고 요금 비교해보면 2배이상 난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자급제폰 구매를 고민했던 이유가 어차피 SKT 통신사를 계속 사용할건데 기계값 거의 다 주고 자급제로 구매하는게 나에게 이득일까? 였거든요. 이번에 사전예약 혜택이 좋아서 지른거지 아니었다면 계속 고민했을 것 같습니다.

다른 장점은 통신사를 사용하더라도 약정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물론 약정걸어서 약정할인을 받는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이것도 내가 선택할 수 있으니 유리한 쪽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약정가입하면 약정활인과 선택약정할인 모두 받을 수 있어요.

마지막 장점은 구매절차가 간단하다는 것 입니다. 가격비교 인터넷으로 해보고 조건 좋은곳에서 구매하면 끝이에요. 통신사 여러군데 돌아다니면서 가격비교하고 그런 수고로움이 없어서 좋습니다.

 

자급제폰 단점

한번에 큰 금액이 나가게 됩니다. 기계값을 거의 다 주고 사게 되는거에요. 취급하는 곳이 많은 것 같지만 가격이 특별히 좋은곳이 없습니다. 최신핸드폰이라면 더욱 그렇고요. 시간이 지날수록 통신사 공시지원금은 높아지는데 자급제폰은 그렇지 않습니다. 통신사에서 가입할때는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중 더 이득인 것을 선택할 수 있는데 자급제폰은 선택약정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사용시 통화품질, 데이터는 차이가 없지만 서비스 부분에서 부족한 부분이 조금 있습니다. 이건 큰 단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알뜰폰 요금제 얼마나 저렴할까?

알뜰폰 요금제도 일반 통신사와 마찬가지로 LG, KT, SKT로 나뉩니다. 각 통신사 망을 빌려서 쓰는거에요. 통화 품질이나 데이터 속도 등은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요금제 금액 차이는 생각보다 큽니다. 요금제를 정리해 드리면 좋은데 알뜰폰을 취급하는 회사마다 취급하는 상품이 달라서 이부분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략적인 금액만 알려드릴게요. 일반 통신사에서 4G 상품으로 5GB 데이터 사용하고 통화 100분 정도 사용하는 상품으로 가격을 보면 대략 약정걸기전 5만원, 약정걸면 3만원 정도 나오는데 알뜰폰 요금제로 가입하면 약정없이 2만원 정도에 가입 가능합니다. 잘 찾아보면 더 저렴한것도 있을 거예요. 거기에 회사마다 매월 이벤트를 진행해서 이 가격대에서 더 할인된 가격으로 6개월 가입 혜택 같은걸 주기도 합니다. 사은품도 챙겨주고요. 유튜브에 보니 이런걸 정리해 주는 채널도 있더라고요. 알뜰폰을 사용하고 싶은데 잘 모르겠다면 유튜브에서 정보를 얻어서 가입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약정기간이 없어서 부담도 덜 합니다. 유심 지원해 주는곳도 있어요. 따로 돈 내고 사지 않아도 유심 지원해 주는곳에서 가입하면 무료로 알뜰폰 유심도 줍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월마다 진행하는 혜택 잘 보고 가입하세요.

 

자급제폰이 무조건 더 좋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장점이 많은 건 사실이네요. 요금제 비싼 거 사용하신다면 무조건 자급제폰 + 알뜰폰 요금제 조합 추천드립니다. 저는 요금제 비싼 거 사용하는게 아니라서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었어요. 사전구매한 제품 28일날 받는데 처음 자급제폰 사보는 거라 두근두근하네요. 이론은 이렇게 빠삭한데 막상 받으면 또 머리 하얘지는거 아니겠죠? 정리해드린 내용에 없는 부분중 궁금한게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빠진 부분이 있다면 업데이트 해드리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