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을 많이 하기도 하고 나름 준전문가라고 생각하는 저도 중고나라에서 거래 할 때는 조심에 또 조심합니다. 이유는 사기가 너무 많기 때문이에요. 소액이기 때문에 사기 당하고도 그냥 넘어가는 분들이 많아서 그런지 사기 친 사기꾼이 또 사기를 치고 악순환이 계속 되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준비한 정보가 중고나라 소액 사기 신고 방법입니다. 귀찮더라도 더 많은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솔선수범해서 사기꾼 박멸을 위해 같이 노력해 봐요.
주제는 중고나라 소액 사기 신고 방법이지만 번개장터, 당근 등 모든 인터넷 거래에 적용 되는 내용입니다. 다른 플랫폼에서 사기를 당했더라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신고하면 됩니다.
목차
중고나라 사기유형
- 입금 받고 연락 씹기 (보편적인 유형입니다)
- 입금 받고 가짜 운송장 번호 알려줌
- 입금 받고 연락은 되는데 바쁘다고 물건을 안 보내줌
- 직거래 거리가 멀다면서 중고나라 안전거래 유도 후 피싱사이트 링크 보냄
-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으로 입금 요구 (계좌번호 앞이 7979)
- 직거래 시 돈 만 받고 도망치기 (극히 드문 케이스지만 외 진 곳에서 거래 시 주의하세요)
중고나라 사기예방
- 연락처 없이 카톡아이디만 개시한 판매 글 조심 (카톡이미지는 보통 단란한 가족사진)
- 더치트에서 연락처, 계좌번호 사기신고 접수 여부 확인 (기록이 나오지 않더라도 절대 안심하면 안됩니다)
- 안전거래 할 때 링크주소 확인 (링크 주소가 정확한지 확인하세요)
- 아이디 가입일 및 판매이력 확인 (가입한 지 몇 일 안된 아이디, 판매 이력이 거의 없는 아이디 조심하세요)
- 카톡 인증 여부 확인 (전화번호 저장 후 카톡 송금 보내기 했을 때 인증이 안 된 번호라면 사기일 확률이 높아요)
- 직거래 하기 (저도 보통은 귀찮아서 택배 거래를 선호하지만 직거래가 확실히 안전하기는 합니다)
중고나라 사기 신고 준비물
- 신분증
- 증거자료 (대화내용, 입금내역 등)
증거자료로 쓸만한 건 모두 모아서 제출하는 게 좋습니다.
중고나라 소액 사기 신고 방법
바로 경찰서에 가서 신고 접수하는 방법도 있지만 미리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ECRM)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온라인접수 하고 경찰서에 방문하면 더 편합니다. 온라인으로 접수하는 게 끝이 아니고 접수 후 경찰서에 방문해야 됩니다. 진행절차는 (온라인접수) > (경찰서방문) > (조사) > (종결) 입니다. 가족이나 대리인이 아닌 피해자 본인이 직접 경찰서에 방문해야 되는 부분이니 이 부분도 기억해 두세요. 온라인으로 미리 접수하고 방문하면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으며 방문 시 파출소가 아닌 경찰서로 가셔야 됩니다. 파출소와 경찰서를 혼동하셔서 두 번 걸음 하시는 일 없게 주의하세요.
중고나라 사기 유형이 점점 진화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 정도는 아니었던 것 같은데 사람들이 스마트해 질수록 사기꾼들도 거기에 맞춰 점점 치밀해 지는 것 같습니다. 위에 정리해 드린 사기유형과 사기예방 글 잘 기억해 두셨다가 중고나라에서 거래할 일이 생기면 꼭 교차로 체크하고 안전하게 거래하세요. 사기유형과 사기예방 방법에 대해 업데이트 되는 내용이 있다면 여기에 추가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